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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I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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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식품영양학과는 인간의 삶의 수준 향상과 건강한 삶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하는 학과로 인류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영양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품안전성 및 보건과 같은 삶의 질 개선 노력과 함께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분야를 다룬다는 강점을 가진 학과이다. 또한 앞으로 맞이할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사회 구조적인 전망이 매우 밝은 학과입니다.
인간을 귀히 여기고 창조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식품 및 영양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교육함과 동시에 국민과 인류의 건강을 위해 봉사하고 기여할 수 있는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사고와 정직한 가치관을 겸비한 식품전문가 및 영양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적성

우리 식품영양학과는 아래와 같은 영역의 기초 지식과 창조적 지식을 교육하는 학과로 다음 영역에 적성과 관심이 많은 학생은 지원할 수 있다.

식품영양학과의 영역: 음식과 식품, 영양, 영양사, 영양교사, 요리, 외식업, 요새 부상하고 있는 다양한 맛집, 식품위생, 식품과 영양과 관련된 기초과학과 연구,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푸드테크 기반 산업과 식품 소비 트랜드관련 업종, 창조적 식품개발, 식품산업과 관련된 사업 및 경영

 

세부전공소개

상기 기술한 식품영양학과의 영역과 관련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창조적으로 적용하기위해 전체적으로는 저학년에서부터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과정이 심화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영양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기본 이수과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공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1학년 과정에서는 대부분 교양과목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식품영양학개론’ 및 ‘현대인의 식생활’이라는 전공선택 과목을 통해 저학년으로서의 기초지식과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2학년 과정에는 영양학, 생리학, 식품학, 공중보건학, 영양학실험, 조리원리 및 실습 등 식품영양학도로서 필요한 기초 과학 과목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2학기부터는 보다 심화된 전공과목을 배우도록하여 영양학, 미생물학, 생화학, 유기화학, 식품재료학 등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미생물학 실험, 유기화학실험 등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험과목도 구성되었다.

3학년 과정에서는 본격적인 전공과목을 이수하게 되는데 영양사로서 자질을 정립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는 영양판정 및 실습, 생애주기영양학, 급식경영, 단체급식 및 실습, 식생활과 문화, 식생활 관리 등으로 구성하여 영양사로서 현장에서 직접 발휘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식품분석, 발효식품학, 효소학, 식품화학실험, 생화학실험 등 이론과 실험실습과목을 배치시킴으로써 이론 교과목을 실험을 통해 더욱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학년 과정에서는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보다 전문적인 교과목이 배치되어 있다. 즉, 임상영양학, 식사요법 및 실습, HACCP과 단체급식, 식품위생학,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영양사현장실습 등 취업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도록 구성하고 있으며 다른 전공과목으로는 식품위생법규, 기기분석, 식품첨가물의 이해, 식품구매, 지역사회 영양학 등이 개설되어 있다.

 졸업 후 진로

식품영양학과는 전문인 영양사를 배출하는 동시에 2012년에는 임상영양사 실습 전담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우수한 임상영양사를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현대, 삼성 에버랜드, (주)ECMD, (주)동원푸드시스템, 삼보유통, 녹채원, 신세계 FS, CJ FS, 아라코, 한화국토개발, 명문식품, 소텍소 코리아 등의 각종 급식업체에 영양사로서, 산업체가 직영하는 현장에 영양사로서 취업을 하고 있으며,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부산의료원, 해동병원, 대동병원, 영도병원, 마산결핵병원, 진해병원, 경희병원, 이화여성병원 등 중대형 병원의 임상영양사, 상담영양사, 보건소, 영양사나 초, 중고등학교 영양교사 등으로 취업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영양교사 등으로 취업하고 있다.

그리고 구청, 동사무소, 보건소 등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영양상담 영양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내산초등학교, 영도초등학교, 부산공고, 초량 직업학교, 낙동중학교, 대연중학교 등의 각급 학교에서 급식영양사로서 취업하고 있다.

또한 수산물 검사소, 식품의약품 안전청 등의 연구원으로도 취업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의 영양사, 배니건스, 롯데리아 등의 외식업체에서 전문 매니저로서 활동하고 있다. 각종 호텔 조리사로서도 취업하고 있으며 4년 과정의 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부산대, 부경대 등의 대학원과정에 진학하기도 하며 Univ. of Georgia(USA), Oxford University(영국) 등의 대학원 과정으로 유학을 택하는 졸업생도 다수 있다

(1) 영양사: 각종 산업체, 위탁급식업체, 외식산업체 영양사 및 매니저
(2) 임상영양사: 각종 병원의 임상교육실습전담 영양사, 임상영양사
(3) 식품기사 및 식품산업기사: 각종 식품제조회사
(4) 위생사: 식품 관련 제조회사의 위생사
(5) 보건교육사: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관청 등
(6) 영양교사(교직): 초ㆍ중ㆍ고등학교 영양교사
(7) 각종 연구소의 연구원 및 보건소와 구청의 상담영양사
(8) 식약처 관할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학과동아리 소개

동아리명: 취저(취업저격)

본 동아리는 식품영양학과 학생들이 모여서 직무탐구 및 정보공유로 취업에 한걸음 다가가기 위함과 여러가지 사회활동을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 만든 동아리이다. 학교내의 산하기관인 진로취업지원센터의 자금 지원을 받아 학생들의 미래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학생들의 호응도도 높아 취업과 창업에 많은 유익이 있다.

전공 관련 자격증

식품영양학과에는 다음과 같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영양사, 보건교육사, 식품위생관리기사, 위생사, 조리사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식품기사(1급), 식품산업기사(2급), 수산제조기사 (1, 2급)

일부 자격증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양사
(1) 개요
- 영양사는 개인/단체/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급식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수행하는 전문인이자 국민의 생명,건강 및 다중의 보건위생을 다루는 보건전문인력임.
- 영양사가 되려면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 전공자로서 식품,영양 관련 18과목 52학점 이상 이수 및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 명의의 면허를 받아야 함.

(2) 수행직무
- 건강증진 및 환자를 위한 영양ㆍ식생활 교육 및 상담, 식품영양정보의 제공, 식단작성, 검식 및 배식관리, 구매식품의 검수 및 관리, 급식시설의 위생적 관리, 집단급식소의 운영일지 작성, 종업원에 대한 영양지도 및 위생교육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개인 및 단체에 균형 잡힌 음식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하는 등 급식을 관리하며, 영양상담 및 교육, 영양지원 등의 영양서비스 제공 업무를 수행함.
- 학교, 병원, 산업체, 사회복지시설, 보육시설 및 유치원 등의 각 시설에서 급식관리분야를 담당하는 영양사는 급식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함. 급식 대상자들의 연령이나 성별, 식습관 등을 고려해 주별 및 월별 식단을 작성하고, 수요를 예측하여 구매요구계획을 수립하는 등 수급량을 결정하며 식재료의 선정·검수 및 보관·재고관리 업무를 수행함. 또한 식품위생, 급식시설·설비 및 기기 위생 점검·관리, 위생교육 등의 위생관리 업무, 급식시설·설비의 안전관리, 조리작업 계획 및 조리종사자(조리사·조리원 등) 배치, 조리작업 지도 및 감독, 배식 관리 등의 작업 관리와 함께 급식의 외관, 관능, 위생 등을 평가하는 검식을 수행함. 아울러, 급식인력 업무 점검, 교육 훈련, 업무수행도 평가 등 조리실 종사자의 지도·감독 업무를 담당하여 원활한 급식운영이 되도록 함.
- 사회복지시설에서는 재활능력 증진을 보다 중요하게 여겨 식습관 및 식생활을 지도하며, 영유아 보육시설 및 유치원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기초 식습관이나 식생활 지도에 중점을 두기도 함.
- 환자 개개인의 식생활 및 영양관리가 중요한 병원 및 요양시설에서 활동하며 임상영양관리분야를 담당하는 영양사는 환자의 영양상태, 식사력, 식사섭취실태 등을 조사하여 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영양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등 임상영양관리를 통해 환자의 질병 치료와 건강 회복을 도움. 또한 퇴원환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식사요법에 대한 상담을 하고, 식사처방지침서 등을 제공하는 등 영양상담 및 교육을 실시함.
- 보건소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해 영양개선사업을 주로 담당하는 영양지도원인 영양사는 영양지도의 기획·분석·평가 및 영양상담, 보건소의 영양업무지도, 지역주민의 영양지도 및 상담, 집단급식시설에 대한 현황파악 및 급식업무 지도, 영양조사 및 효과측정, 지역주민의 영양평가 실시, 영양교육자료의 개발?홍보 및 영양교육, 지역주민의 영양조사결과 자료 활용, 기타 영양과 식생활개선에 관한 사항에 대한 업무를 담당함.
- 일부 영양사는 교육 및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관련 업체에서 건강식품 개발연구나 관리업무를 하기도 하고, 약국이나 다이어트전문회사 등에서 활동하며 영양상담 업무를 담당하기도 함.

(3) 진로 및 전망
- 산업체, 병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영유아보육시설, 유치원, 노인요양시설, 교정시설, 군대등 집단급식소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소, 교육기관, 연구기관, 급식 산업, 행정기관, 보건소 등에서 활동할 수 있음.
-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으로 인한 질병의 증가와 웰빙을 추구하는 삶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영양사에 대한 역할이 점차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음.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양식으로 인해 각종 질병이 증가하면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 영양전문가의 구체적인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예방의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영양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음. 당뇨, 고혈압 등 질환에 대한 임상영양사의 교육 및 상담이 요양급여로 인정되고 있으며, 이것이 영양사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음. 또한 비만과 건강수명 연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식품, 기능식품의 연구개발에 영양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에 대한 상담과 판매를 담당하는 영양사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영양사 배치율이 저조한 영유아보육시설, 유치원, 보건소, 복지시설 등에서도 영양사의 추가채용이 기대됨.
- 2003년 도입된 영양교사제도에 따라 2007년 처음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영양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초·중등 임용시험에 합격한 기존 식품위생직 영양사가 영양교사로 전환되어 학교에 배치되었으며, 2008년도에 처음으로 영양교사 학위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초·중등 임용시험에 합격하여 임용 배치되었음. 또한 학교급식법에서는 학교급식 시설·설비를 갖춘 모든 학교에 영양교사를 채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2006년에 직영급식을 원칙으로 학교급식법이 개정되어 2010년부터 의무교육기관인 초·중등학교의 급식을 직영급식 형태로 전환하도록 하게 됨에 따라 향후 급식학교에 영양교사가 지속적으로 배치될 전망으로 영양교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 2010년 3월 26일 ‘국민영양관리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의 영양정책 수립 및 영양관리 사업이 시행될 것이며 보건전문인력으로서 영양사 역할이 확대될 것임. 또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영양판정, 영양상담, 영양소 모니터링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임상영양사 자격이 명시됨에 따라 질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임상영양사의 역할이 확대될 것임.

2. 위생사
(1) 개요
- 「위생업무」란 지역사회단위의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관 관련하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일체의 위해요인을 관리하여 중독 또는 감염으로부터 사전예방을 위한 6개호의 위생업무를 법률로 정하고 동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사람을 “위생사”라 한다.

(2) 수행직무
-지역보건법(1995년 12월 29일 법률 제5101호)
제9조(보건소의 업무):
- 제1호 국민건강증진, 보건교육
- 제2호 전염병의 예방, 관리
- 제5호 공중위생 및 식품위생
- 제14호 보건에 관한 실험 또는 검사에 관한 사항.
- 제16호 지역주민의 보건의료 향상, 증진 및 이를 위한 연구 등.
- 생물테러발생시 지역 내 현장의 대비 및 대응요원.
- 제12조(전문인력의 적정배치), 동시행령 제10조(전문인력 등의 배치기준)
- 전국의 지역보건소에 2∼3명의 위생사를 배치토록 하고 있다.

3) 진로 및 전망
- 음료수처리(먹는 물 검사 및 위생관리) 기관 및 업체 요원.
- 분뇨·하수·의료폐기물 검사 및 처리기관, 업체 요원
- 공중위생접객업소, 공중이용시설 및 위생용품제조업체의 위생관리담당자
- 식품, 식품첨가물 및 이에 관련된 기구용기포장 및 제조업체의 위생관리자
- 지역사회단위 유해곤충, 쥐의 구제 담당요원.
- 집단주거시설, 대형유통시설·해·공항·버스터미널 등 집단이용시설의 방역업무 등

3. 보건교육사 1,2,3급
(1) 개요
- 보건교육사는 개인, 집단, 산업체 및 지역사회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통하여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하며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을 수행함으로서 국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전문직업인이다.

(2) 수행직무
- 개인, 집단, 산업체 및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환경 조성
-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의 정보 수집 및 분석
-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의 수행
- 보건교육의 전문성 개발
- 개인,집단,산업체,지역사회의 보건교육 요구도 조사 및 진단
- 보건교육,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 보건교육,건강증진 프로그램 실행
- 보건교육,건강증진 프로그램 평가 및 관리
- 보건교육방법 및 건강증진 교육자료 개발
- 보건교육,건강증진서비스 연계 및 조정
- 보건교육 및 건강정보 제공
- 보건의료기관에서 일반환자 및 가족의 보건교육
- 산업장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및 보건관리사업 수행
- 학교보건교육의 실시와 지원
- 노인요양 및 수발서비스에서 교육 및 상담
- 건강정보의 생성과 확산
- 의사소통 및 애드보커시
- 보건교육,건강증진에 관한 연구 수행

학과특색프로그램

우리 식품영양학과에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

기관 체험활동 : 현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실제 공장에서의 전문적인 실습과 현장을 배우기 위한 과정으로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수업과정 속에서 기관 체험활동을 갑니다.

영양사육현장실습 : 식품영양학과는 방학기간 동안 초등학교 등에서 현장실습과 인턴을 경험합니다. 다양한 시설에서 지속적인 현장경험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습실 운영 : 식품화학실험실, 생화학 실험실, 식품미생물실험실, 영양학실험실, 조리 실습실 등 여러 개의 실험·실습실을 운영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실제적인 전공 기술 취득과 현장 적용 능력을 도모합니다.

협약채결된 오병이어 선교회 : 전문 영양사 선교 단체인 오병이어 선교회와 협약을 체결하였고 고신교단 총회 산하 세계선교부와 연관하여 선교사 양성 및 파송을 실시하고 있다.

학과에 도움이 되는 추천 교양도서

식생활과 건강, 서재수 외 3인 공저. 고신대학교 출판부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알아야할 건강과 식품위생, 건강과 영양, 식생활과 노화, 한국인의 식생활, 기능성 식품과 기호 식품 등에 대해서 기초 지식과 교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제작된 책


천로역정

존 번연 / 그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8월 20일

『천로역정』은 명실공히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대표적인 기독교 고전인 존 번연의 《천로역정》을 완역한 것이다. 20세기 초 영국, 미국에서 천재성을 인정받은 '루이스 레드' 형제의 섬세한 삽화와 1, 2부 전체 내용이 온전히 담겨 있다. 존 번연은 성경을 뿌리로 하여 불변하는 인간상과 인간 구원의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그리스도를 불변하는 완전한 전형으로 삼고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 구원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오늘의 세대에 그 회복을 위하여 투쟁하는 참인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스도를 본받아

토마스 아캠피스 / 브니엘 / 2016년 1월 19일

저자 토마스 아 켐피스Thomas a Kempis는 이 책의 글쓴이. 독일 뒤셀도르프 근처에 있는 켐펜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원래 이름은 토마스 하메르켄이나 토마스 아 켐피스라는 이름은 이름과 지명을 연결해 부르는 라틴식 호칭으로서 ‘켐펜의 토마스’라는 뜻이다. 토마스는 13세 때 네덜란드 데빈터에 있는 공동생활형제단에서 그 공동체의 정신과 신앙을 배웠으며 오늘의 경건운동을 창시한 게르하르트 그루테의 후계자였던 프로텐티우스 라더빈스 밑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33세 때 신부로 서품된 후 1471년 92세의 나이로 소천할 때까지 수도원에서만 생활하면서 경건한 삶과 하나님의 임재 기쁨을 누리며 살았다. 중세 라틴 문학의 걸작중 하나인 이 책은 토마스의 나이 47세경에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비록 수도사들을 대상으로 쓰였지만 그 풍성한 영성과 단순하고 명쾌한 문체로 인해 오늘날에도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감동과 영적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나는 묵상과 독서 외에는 어디에서도 안식을 찾지 못했다”고 고백한 토마스 아 켐피스는 소천할 때까지 수많은 경건서적과 전기를 저술했다.


기타 도서

식품학, 영양학, 발효식품학, 세계속의 음식문화 등 전공관련 도서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것!!!

Q : 영양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무엇인가요?

영양사가 되려면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 전공자로서 식품,영양 관련 18과목 52학점 이상 이수 및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 명의의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Q : 영양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은 무엇인가요?

식품영양학과에 입학 후 영양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이수하고 국가고시를 영양사가 되어야하고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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