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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I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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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소개

직업재활상담학과는 재활상담(① 직업상담, ② 직업능력평가, ③ 직업재활계획, ④ 직업적응훈련·직업훈련, ⑤ 직무지도·직무개발, ⑥ 취업지원·사례관리)을 통해 장애인의 고용과 자립을 지원하는 학문이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재활상담은 임상기술을 조화롭게 훈련하여 장애인의 ‘삶을 질’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동시에 지원하는 국가자격인 ‘재활상담사’를 육성하는 학과이다.

학과적성

- 인구학적 측면에서 재활상담을 전공하고자 하는 사람
- 사회적 약자의 권리보호와 고용 지향적 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
- 영리 조직보다 비영리(NPO) 조직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
-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심리적 해방과 치료를 지원할 사람
- 장애인 가족과 당사자의 욕구에 유연하게 반응해 줄 수 있는 사람
- 과학적인 직업평가 수행 업무를 전문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

 세부전공소개

우리 과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재활상담학

재활상담을 통하여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정서적 지지와 독립성을 증진하고, 기회균등을 제공하는 한편, 장애인의 잔존능력개발과 자립을 촉진하는 훈련과정이다.

직업능력평가론

다양한 장애범주의 직업적 적격성을 판정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학적 진단과정으로 직업·의료·심리평가, 작업표본평가, 현장평가 등 다양한 영역과 신체적 기능을 측정하여 개별 장애인의 직업적응이 가능하도록 결정하는 과학적 진단학문이다.

직업재활학

장애, 재활, 상담, 직업, 직업평가, 사례관리에 대한 학문적 관점과 일련의 직업재활 과정을 전문적으로 학습하여 경쟁고용, 보호고용, 지원고용, 전환고용, 자영업 등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직업배치 기술을 통해 재활상담사가 구체적으로 장애인의 고용을 지원하는 총체적 학습과정이다.

직무개발 및 직무배치론

개별 장애인의 고용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고용주, 장애인, 노동현장을 심층 분석하고 고용주와 장애인의 실제적 욕구 해소를 통해 완전한 고용창출을 도모하는 실천기술이다.

 졸업 후 진로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장애인재활상담사

최근 사회적 요구에 힘입어 ‘재활상담사’는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민간자격증에서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전환됨으로 말미암아 장애인재활기관이나 국립재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 한국장애인개발원 등과 같은 공공재활 지원 기관에서 ‘재활상담사’로 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산업사회의 발달에 따라 각종 사고로 인한 1차적 치료 이후, 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직업재활을 활성화 하고 일자리개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정부는 실현하고 있다. 특히 직업재활시설과 지역사회재활시설,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다수고용사업장 등에서 관리자와 최고 경영자로 종사할 수 있다.

직업능력평가사

직업능력평가는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개발하여 상담을 통하여 적합한 직종을 탐색하고, 직업적응이 가능하도록 신체적, 심리적, 의료적, 직업적, 평가를 통해 효율적 지원을 도모하는 전문가로 최근 직업능력평가사의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다. 유자격자는 직업평가센터, 국민연금관리공단, 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원, 근로복지공단 등에서 직업평가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장애인복지기관 종사자

재활상담사 자격과 사회복지사 자격을 보유하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센터, 직업능력평가센터, 각종 장애지원센터에서 상담사로 광범위하게 채용되고 있다.

기타 상담전문가

최근 국가의 다양한 장애인 지원 정책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의 지역거점서비스센터가 지속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가령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역장애인통합일자리지원센터, 발달장애지원센터, 직업재활센터, 척수장애인지언센터, 수화통역센터, 시각장애인심부름센터, 장애아동지원센터, 장애인주간보호소, 그룹 홈 등의 지역사회재활시설에서 광범위하게 재활상담사로 활동하게 된다.

학과동아리 소개

수화동아리

청각장애인의 언어적 재활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학과는 정규교과목 중에 수화통역이 있지만 학생들이 수화동아리를 통해 수화발표회 등 기수별로 수화를 친화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 동아리이다. 이 동아리 출신은 졸업 후 청각장애학교나 시설에 배치가 용이하고 청각장애 고등학교 등에서 재활상담가로 활동하게 되며, 특히 수화는 제2의 외국어로 별도의 국가자격 시험이 제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스포츠 동아리

축구, 농구 등 스포츠에 관을 가진 학우들이 스포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 동아리는 향후 장애인스포츠와 접목하여 지역재활스포츠, 지역장애인스포츠센터, 장애인종목별 스포츠,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에서 자원봉사자로 교류하거나 직업재활 현장에서 선수들을 육성하게 되는 초석이 된다.

전공 관련 자격증

장애인재활상담사 2급(보건복지부), 직업능력평가사 2급(한국직업재활학회), 사회복지사 2급, 직업상담사, 재활스포츠, 재활보장구 상담사, 심리상담사

학과특색프로그램

기관체험활동

직업재활 현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재활기관에서의 개별적 실습과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기 위한 과정으로 3학년을 대상으로 매학기 ‘현장중심 직업교육’과 전환교육 현장 학습, 부산시교육청과 협력하여 고등학교 특수학급 방문 직업평가 등의 전문적 활동을 수행한다.

재활상담현장 실습

직업재활상담학과 4학년 학생들은 반드시 하계·동계 방학기간 동안 장애인복지관과 직업재활시설 등에서 현장실습과 인턴을 경험한다. 다양한 시설에서 지속적인 현장경험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특히 직업평가, 사회복지에 대한 실습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진로개발 및 취업특강

진로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취업특강이 연중 열리고 있어,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관련 자격증을 교육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다.

실습실 운영

우리학과는 직업평가를 전공필수로 하고 있어 직업평가실습실이 설치되어 장애영역 특성에 따른 직업평가 표본 도구와 다양한 실습 기자재를 보유하여 학생들의 직업평가 실습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역현장과 연계하여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하는 부산광역시교육청과 연계하여 부산지역 40여개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지도 및 직업평가 임상평가 업무가 수행된다.

 

학과에 도움이 되는 추천 교양도서

닉 아저씨처럼 꿈을 가져 / 닉부이치치 / 두란노

사지가 없는 신체조건 속에서도 긍정적 마인드로 꿈을 찾아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행복을 전하는 긍정의 대명사

자아를 되찾은 딥스 / 버지니아 M. 액슬린 지음

딥스는 자폐장애아로 액슬린 박사의 임상재활상담을 통해 심리적 자아를 깨고 변화하는 자폐장애인의 재활 과정을 그리고 잇다. 실제 놀이치료에도 이 텍스트는 활용되고 있다.

장애학의 쟁점/ 이지수 역 / 학지사

장애에 대해 사회복지학과 재활학의 차이는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로서의 장애가 주된 관심사이지만 장애학에서는 당사자 참여와 통합을 다루고 있다.

재활상담 / 이승희, 이정자 옮김/ 시그마프레스

재활상담 전공자를 위한 교과서로 재활상담의 전문적 철학과 재활상담의 응용, 재활영역과 상담영역의 전문적 훈련을 통해 장애인들이 다시금 사회에 재적응하는 삶을 실천하도록 조력하는 이론과 정보, 임상, 공학, 직업재활 과정과 거대한 사회적 맥락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것!!!

Q : 재활상담사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직업재활상담학과에 입학 후 재활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전공필수 과목에 대한 이수가 의무적이며, 직업능력평가사 또한 전공필수 과목이 있다.

Q : 사회복지사 자격도 동시에 취득 할 수 있나요?

우리대학교는 부전공, 연계전공, 학점은행 등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을 준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자격취득 지원을 위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Q : 재활시설의 원장이나 시설의 기관 대표가 될 수 있나요?

졸업 후 재활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보유하면, 지역사회재활시설과 직업재활시설의 대표나 관리자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직업재활시설 운영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종사자 인건비와 운영비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게 되어 있어, 관리자의 운영과 책임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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