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고신대학교
  • 검색
  • 영문홈페이지
  • 영문홈페이지
  • 발전기금
  • 행복기숙사
  • 문헌정보관링크
  • 취업정보링크
  • 입학정보
  • 뉴스센터
  • 고신대학교 로고송 보기
  • 고신대학교 홍보동영상 보기

아동복지학과 > 대학

  • 처음으로
  • 학생서비스
  • 교수서비스
  • 게스트서비스

보건복지대학 | 아동복지학과

본문

전공소개

1)교육이념

대학의 교육목적, 교육목표와 함께 기독교 신앙과 인격도야, 학문적 수월성, 국가와 사회를 위한 봉사의 3요소를 중심으로, 대학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한 교육목적과 목표에 연계하여 설정되어 있다. 아동복지학과의 교육이념은 아래의 4가지이다.

1) 하나님 섬김, 아동을 위해 섬기고 나누는 교육의 구현
- 기독교 신앙과 인성교육 강화
- 봉사활동 강화
- 봉사를 통한 세계화의 창 열기

2)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아동복지학의 교육과 연구 강화

3) 학생중심의 교육운영체제 강화
- 취업지원
- 학생지원체제의 강화
- 학생-교수간의 의사소통 강화
- 학생복지 강화

4) 물리적 ·인적 교육환경의 최적화
- 교육시설의 최적화
- 실습현장의 확보-기관
- 인적 교육환경의 개선-전공 교수진 확보, 현장과의 인적 교류망 확보

2)교육목표

1)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 고조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성인의 삶의 질보다 영유아의 삶의 질이 낮다는 국제연합기구의 보고는 영유아의 복지에 더욱 주목하여야 함을 보여준다.

2) 아동복지사업의 패러다임 변화
아동복지는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생활을 보장하는 데 목적을 둔다. 근래에는 일반가정의 아동을 포함한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미혼모, 국내외입양, 저소득층계층 및 차상위 계층, 아동양육시설, 방과 후 센터, 지역아동센터, 종합복지관내의 아동 청소년 프로그램, 행동부적응 아동, 사회정서결핍 아동, 선교지역 내의 아동보호와 교육, 맞벌이 부부의 영유아 보육의 수요 충당 문제 등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다수 생겨났다. 이에 정부는 물론 지역사회는 복지정책에 주안점을 두기 시작하면서부터 다양한 아동복지사업의 개발과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복지사업은 과거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한 치료적 차원에서 모든 아동을 사업 대상으로 하는 예방적 차원, 보편적 차원의 서비스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아동복지학과는 1988년 아동학과로 신입생을 모집한 이래 2005년 아동복지학과로 전환되고 2006년에 아동복지학과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하여 2010년에 첫 아동복지학과 졸업생을 배출하여 2013년 설립 8년차를 맞이하게 되었다. 과거 아동학과 졸업생 배출을 고려하면 올해 설립 25주년에 접어든다. 이상과 같은 대학의 이념 하에서 아동복지학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아동발달, 보육, 아동복지를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실천기술을 익혀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하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육목적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아동발달, 보육, 아동복지를 학문적으로 탐구한다. - 아동발달, 보육,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실천기술을 연마한다. - 교회와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유능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수소개

성명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주석진 조교수(학과장,진로취업지원센터장) 051-990-2295 (연구실) juseokjin@kosin.ac.kr
김종현 교수 (명예교수) 051-990-2296 (연구실) jhkim@kosin.ac.kr
천희영 교수(교육대학원장, 아동연구소장) 051-990-2293 (연구실) chunhy@kosin.ac.kr
이성한 교수(교육대학원 주임교수) 051-990-2294 (연구실) shlee@kosin.ac.kr
최은아 조교수 051-990-2190 (연구실) cea007@daum.net
이귀숙 조교수 -(연구실) 117013@kosin.ac.kr

1) 아동복지학과 전공 교육과정

아동복지학과 전공 교육과정은 보육교사 2급(12과목 35학점: 단. 2014년 1월부터는 17과목 51학점으로 상향조정됨), 유치원교사 2급(정원의 10%, 21과목 51학점), 사회복지사 2급(14과목 42학점)을 위한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

학년 학기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유치원정교사2급 교직추가개설 교직과정 자격증 무관 과목
1학년 1학기 아동복지(3학점) 교육학개론(2학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학점)
2학기 사회복지개론(3학점) 유아교육론(3학점)
2학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3학점) 특수교육학개론
(2학점)
교육심리
(2학점)
아동기악
(1학점)
지역사회복지론(3학점)
장애인복지론(3학점) 영아발달
(3학점)
아동미술
(3학점)
아동문학
(2학점)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3학점)
사회복지실천론
(3학점)
아동건강교육
(3학점)
유아발달
(3학점)
아동상담
(2학점)
유아음악교육
(2학점)
유아언어교육
(2학점)
교육과정(2학점)
교육철학 및 교육사
(2학점)
아동기악
(1학점)
3학년 1학기 사회복지정책론
(3학점)
사회복지행정론
(3학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학점)
아동수학지도
(2학점)
유아사회교육
(2학점)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학점)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2학점)
교육평가(2학점)
2학기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학점) 아동문학
(2학점)
아동과학지도
(2학점)
특수아동지도
(2학점)
유아놀이지도
(2학점)
유아교과교육론(3학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학점)
교직실무(2학점)
4학년 1학기 교육실습(2학점)
부모교육(2학점) 유아교과교수법(2학점) 교육봉사활동(2학점)
유아관찰 및 실습(2학점)
2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
(3학점)
사회복지법제
(3학점)
보육교사론
(3학점)
정신건강론(3학점)
졸업시험(P점)

2) 아동복지학과 학과 내규 및 자원봉사 제도

아동복지 학과에서는 자격취득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학과내규 및 자원봉사제도를 두고 있다. 아동복지학과 보육실습규정은 아동복지학과 학생 또는 아동복지학과로의 복수, 부전공자에 한하여 적용

▶ 아동복지학과 복학, 재입학, 편입 학생 및 아동복지학 복수(부)전공 학생의 경우

- 보육실습 과목의 개설학기 및 이전학기까지, 아동복지학과 보육실습 관련 학과내규에 정한 필수이수과목과 보육교사 자격의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
-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기관에서 8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 경력 (단, 아동복지학과에서 사회복지실습의 자격을 받고 사회복지실습을 한(할) 학생의 경우 50시간 이상).

필수

1. 유아교과교육론
2. 유아교과별교수법(구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아동기악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별 교수법은 교직과목

자원봉사

1. 보육/교육실습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예정자 : 100시간(각각 50시간)
2. 보육/교육 실습예정자 : 80시간
3. 세부인정기준
-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2개 이상의 기관에서 실시한다.
- 주일학교, 선교원 교사로 봉사할 경우 다음과 같이 인정한다.
- 보육/교육실습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예정자 : 각각 10시간씩, 최대 20시간 인정
- 기관장이 발행하는 자원봉사서식에 의거 자원봉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 보육실습은 4학년 1학기 실시
- 위 조건은 2014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하되, 2014년부터 개정 적용되는 보육교사 자격 요건에 따라 추후 변경될 예정임.

▶ 사회복지현장실습규정은 아동복지학과 학생 또는 아동복지학과로의 복수, 부전공자에 한하여 적용.

- 이 규정은 2014년 1.1일 이후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자부터 적용된다(2013년 2학기 12월말까지는 유예기간을 둔다). -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관련법에 맞도록 이수한다.
- 전문성 함양과 효율적인 실습을 위해 필요한 자원봉사를 하여야 한다.
- 아동복지학과 재학생으로서 아래 제시한 필수 및 선택과목 중에서 9과목 이상 이수한 자.
- 아동복지학과로의 편입, 복수(부)전공, 전과, 재입학생은 7과목 이상 이수 한 자에 한한다.

기본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 사회복지개론
3. 지역사회복지론
4. 사회복지조사론
5. 사회복지행정론
6. 사회복지실천론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8. 사회복지정책론
9. 사회복지법제
10.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아동복지
12. 장애인복지론
1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4. 정신건강론

자원봉사

1. 사회복지현장실습과 보육/교육실습 예정자 : 100시간(각각 50시간)
2. 사회복지현장실습 예정자 : 80시간
3. 세부인정기준
- 사회복지시설 2개 기관 이상의 기관에서 실시한다.
- 사회복지협의회,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에 등록된 기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상담실, 모자원, 입양기관, 아동학대예방센터 및 기타 학과 담당교수가 인정하는 기관이어야 한다.
- 주일학교, 선교원 교사로 봉사할 경우 다음과 같이 인정한다.
- 보육/교육실습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예정자 : 각각 10시간씩, 최대 20시간 인정
- 기관장이 발행하는 서식, 학과양식에 의거 자원봉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 4학년 1학기 하계방학 실시

진로/취업

어린이집교사, 유치원 교사. 아동복지 및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 국내외 아동관련 기관 사무행정직 직원, 지역아동센터 기관장 및 직원, 아동 및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해외 아동관련 선교 업무.

고신대학교

예결산공고 대학정보공시 학교법인소개 규정집 자체평가보고서 고신대학교요람(2016-2017)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안내 홈페이지운영공지사항 청탁금지법바로알기

영도캠퍼스[대학본부]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114, Fax.051-911-2525
송도캠퍼스[의과대학] (49267) 부산시 서구 감천로 262(암남동) Tel.051-990-6406, Fax.051-241-5458
천안캠퍼스[신학대학원] (31071) 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535-31(삼룡동)Tel.041-560-1999, Fax.041-560-1971

Copyright © www.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글꼴 라이선스를 확보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NHN NAVER, YOON FONT, FONTRIX, Mookhyang Font, SANDOLL, SEJONG FONTS, MORRIS DESIGN
이미지 라이선스 : ICLICKART, 고신대학교

학생서비스

교직원서비스

GUEST서비스

이벤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