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환경학부 손현근 교수 - 환경부 국책연구과제 연구비 25억 원 선정 > 파워고신人

  • 처음으로
  • 학생서비스
  • 교수서비스
  • 게스트서비스

파워고신人 목록

보건환경학부 손현근 교수 - 환경부 국책연구과제 연구비 25억 원 선정2016년 01월 16일

본문

 보건환경학부 손현근 교수가 환경부로부터 국책연구과제(연구비 25억 원) 연구자로 선정됐습니다.
손 교수가 향후 2년간 진행해 나갈 연구는 ‘조선소 등 대규모 도장공정 VOCs 및 HAPs 처리장치 기술개발’입니다.
무슨 연구인지 잘 모르겠다고요? VOCs니, HAPs니, 일반인이 알기 힘든 용어가 나와서 그렇지 내용을 들여다보면 쉽게 고개가 끄덕여지는 연구입니다. 알기 쉽게 말하면, 조선소 도장공정에서 유해물질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처리해서 유해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입니다.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선소 도장공정이면 선박을 다 만들고 색칠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데 야외에서 페인트칠하면서 어떻게 유해물질을 줄일 수 있느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조선소 도장공정은 자동차로 이동해야 하는 거대한 건물의 실내에서 이뤄집니다. 실내에서 선박의 각 부분을 만들면서 먼저 여러 번의 도장작업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 유해물질이 발생하는데, 아직까지는 이것을 처리할 기술이 부족했습니다. 또 조선소에는 이런 거대한 도장공정 건물이 한 두 개가 아닙니다. 기존 방식으로 하면 엄청난 비용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환경부로서는 분명 유해물질이 배출되는 것을 알고 있지만 기술과 비용 문제 때문에 어찌해볼 수 없었던 환경난제였습니다.
그가 연구를 진행해 나갈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거대한 도장공정 건물에서 나오는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개발입니다. 국가적인 환경난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고신대 교수가 맡은 것입니다.
“부족한 가운데 주변에서 염려해주시고 기도해주셔서 좋은 성과를 냈다고 봅니다. 평소 관심을 갖고 계속 연구하던 부분에서 성과를 낼 수 있게 됐습니다. 다음에도 계속 성과를 낼 수 있게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의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데 작게나마 일조할 수 있게 돼 감사합니다”
손현근 교수가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 중인 분야가 하나 더 있습니다. 공장의 백연(하얀연기) 감시체계 연구입니다. 이 부분은 벌써 7-8년 동안 연구를 진행해온 부분입니다. 미국 연구진과 국제 협력연구를 통해 성과도 냈습니다. 디지털카메라 방식을 활용한 매연측정 방식(DOM)입니다.
손 교수가 백연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대기오염 전공인 그는, 환경부·보건환경연구원·구청의 기술자문위원으로 현장을 방문할 일이 많았습니다. 악취에 대한 주민신고로 현장을 방문했을 때 악취는 심하지만 달리 뾰족한 방법이 없었습니다.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가 백연이었기 때문입니다. 공장 관계자도 주의하겠다는 답변 밖에 할 게 없었습니다.
악취만이 아니었습니다. 백연은 일반적으로 수증기로 알려져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백연에서 수증기는 배출되자마자 바로 사라지지만, 사라지지 않고 계속 퍼져나가는 하얀 연기는 유해물질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는 흑연과 달리 백연은 규제하지 않습니다. 국내에는 이를 규제할만한 관련 규정이 없어서입니다. 규정이 없으니 관리 방안도 없을 수밖에요.
그는 미국으로 눈을 돌려봤습니다. 미국은 흑연과 마찬가지로 백연에 대해서도 규제하고 있었습니다. 시각적으로 연기를 감시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스모크 스쿨도 연 100여회에 이를 정도로 활성화돼 있었습니다. 훈련 참가자는 공무원, 경찰관, 소방대원 등이었습니다. 전문인력이 흑연과 백연을 모니터링하는 감시체계가 확립돼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미국의 체계를 그대로 가져오기에는 한국 상황에 맞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백연에 대한 규정 자체도 마련돼 있지 않았으니까요. 그래서 미국 연구진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해낸 게 IT를 활용한 감시체계, DOM입니다.
사실 백연배출 시설은 많습니다. 대형공장, 소형공장, 오뎅공장, 숯찜질방, 숯불음식점 등 많은 시설에서 백연이 배출됩니다. 그런데 이들 시설을 똑같이 취급할 수는 없습니다. 규모에 따라 유해물질 배출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해물질 배출이 거의 미미한 소형숯불음식점을 대량의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대형공장과 같이 취급할 수는 없으니까요. 관련규정 마련이 시급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는 DOM 개발을 계기로 백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이에 따른 백연규제를 위한 사회적 합의에 불을 당기려 합니다. 규정을 마련해야 관리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니까요.
“DOM 방식을 활용한 매연의 측정 및 평가는 백연에 대한 위험성을 산업체와 인근 주민들이 동시에 인식하여 대기질의 개선을 통한 도시환경문제 및 도시인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상생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고신대학교

예결산공고 등록금심의위원회 대학정보공시 학교법인소개 규정집 자체평가보고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안내 홈페이지운영공지사항 청탁금지법바로알기

영도캠퍼스[대학본부]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114, Fax.051-911-2525
송도캠퍼스[의과대학] (49267) 부산시 서구 감천로 262(암남동) Tel.051-990-6406, Fax.051-241-5458
천안캠퍼스[신학대학원] (31071) 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535-31(삼룡동)Tel.041-560-1999, Fax.041-560-1971

Copyright © www.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글꼴 라이선스를 확보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NHN NAVER, YOON FONT, FONTRIX, Mookhyang Font, SANDOLL, SEJONG FONTS, MORRIS DESIGN
이미지 라이선스 : ICLICKART, 고신대학교

학생서비스

교직원서비스

k

GUEST서비스

이벤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