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학과 김원진 교수 - 현장에 실질적 도움 주는 연구 > 파워고신人

  • 처음으로
  • 학생서비스
  • 교수서비스
  • 게스트서비스

파워고신人 목록

작업치료학과 김원진 교수 - 현장에 실질적 도움 주는 연구2016년 05월 14일

본문

 작업치료실에서 사용하는 치료도구 특허 1개, 앰플 따개 특허 4개…. 작업치료학과 김원진 교수가 보유하고 있는 5개 특허의 내용입니다. 모두 연구 중 부산물로 얻은 것들입니다. 작업치료도구 특허는 치료도구 여러 개를 하나로 만든 도구입니다. 여러 가지 치료도구를 다 사야 하니까 하나를 사서 여러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작업치료학과 교수가 작업치료도구 특허를 갖고 있는 것은 당연해 보여도, 앰플 따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다소 의외입니다. 앰플은 작업치료사보다는 간호사들이 취급하는 용기니까요. 이유가 있습니다. 간호사들이 앰플을 따다가 손 베이는 것을 몇 번 보고, 안전하게 앰플을 딸 수 있는 앰플 따개를 만들고자 했으니까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 봤습니다”
김 교수의 특허 5개는 누구나 불편하게 생각하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것을 실제로 구현해본 소중한 결과물입니다.
김원진 교수의 학력은 독특합니다.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석사는 작업치료로 했습니다. 그리고 거꾸로 작업치료학과에 입학해 졸업했습니다. 물론 마지막 박사는 작업치료로 받았습니다. 학사(물리치료)-석사(작업치료)-학사(작업치료)-박사(작업치료)의 결코 평범하지 않은 순서를 밟은 것입니다.
대구에서 전문적인 운동센터를 잘 운영하고 있던 그녀가 석사학위 전공으로 물리치료가 아닌, 작업치료를 선택한 것은 같은 전공보다 유사전공을 더 공부하고 싶은 욕심에서였습니다. 물리치료랑 작업치료를 다 공부했다고 하면 몸치료는 다 공부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았으니까요. 그러면 환자를 더 잘 치료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녀가 선택한 전공은 작업치료에서도 생소한 부분인 환경과 보조공학. 그녀의 석사학위 논문 ‘작업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한국형 일상생활동작 훈련실 설치기준’은 작업치료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해외에서는 20여개의 연구사례가 있었지만, 한국에서는 최초의 연구였으니까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가도구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당시 일상생활동작 훈련실 설치와 관련해 기준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그녀의 논문이 나온 것입니다. 당장 심평원이 그녀가 논문에서 제시한 설치기준을 보험수가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병원은 물론, 작업치료계 전체가 난리가 날 수밖에요. 협회는 그녀의 논문을 권장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작업치료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으니까 작업치료 공부를 더하고 싶어졌습니다. 지도교수는 박사학위 과정을 권했습니다. 그렇지만 석사학위 과정을 공부하며 느낀 게 있었습니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작업치료 분야가 방대했습니다. 또 바로 박사학위로 가면 작업치료사 자격증 없이 연구만 해야 했습니다. 임상 없이 그러긴 싫었습니다. 조금 힘들고 늦더라도 학부로 다시 가서 임상을 하나하나 경험하며, 작업치료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그녀는 4년의 과정을 완벽하게 마쳤습니다.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구하고 싶은 게 있었습니다. 병원의 세팅을 조사하고, 퇴원해서 실제로 그대로 재활했을 때 기능이 좋아지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그 연구를 하려면 집을 고쳐줘야 했습니다. 너무 방대한 연구였습니다. 그런데 지도교수님이 거제도에서 20가구를 대상으로 집을 고쳐주는 프로젝트를 따오셨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평가도구가 전부 외국 것이었습니다. 실정에 맞는 평가도구부터 개발해야 했습니다. 그녀가 고신대 재활학과 교수가 되는 과정은 드라마틱합니다. 애초 고신대 교수는 생각조차 못했습니다. 작업치료학과 자체가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고신대에서 물리치료와 작업치료를 함께 한 전공자를 교수로 뽑는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원서를 넣었습니다. 그러나 기대도 못했습니다. 당시는 박사학위 예정자에 불과했으니까요.
“떨어지리라 생각했었는데. 심사하시는 분들이 아마 논문의 질을 중요하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하나님 은혜로 됐다고 생각합니다”
고신대 교수가 되자마자 작업치료학과개설TF팀이 생기고, 그 팀에서 일하게 되고, 작업치료학과가 개설돼 원했던 작업치료학과 교수가 됐습니다. 앞으로 연구하고픈 분야가 있습니다. 가정환경수정입니다. 정부가 전개하고 있는 노후가옥재정비 사업을 이용해 장애인의 노후가옥을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는 환경으로 만들어주고픈 연구입니다. “제가 한 연구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고신대학교

예결산공고 등록금심의위원회 대학정보공시 학교법인소개 규정집 자체평가보고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안내 홈페이지운영공지사항 청탁금지법바로알기

영도캠퍼스[대학본부]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114, Fax.051-911-2525
송도캠퍼스[의과대학] (49267) 부산시 서구 감천로 262(암남동) Tel.051-990-6406, Fax.051-241-5458
천안캠퍼스[신학대학원] (31071) 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535-31(삼룡동)Tel.041-560-1999, Fax.041-560-1971

Copyright © www.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글꼴 라이선스를 확보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NHN NAVER, YOON FONT, FONTRIX, Mookhyang Font, SANDOLL, SEJONG FONTS, MORRIS DESIGN
이미지 라이선스 : ICLICKART, 고신대학교

학생서비스

교직원서비스

k

GUEST서비스

이벤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