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학과 > 학과정보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KOSIN UNIVERSITY

아동복지학과 내용보기

본문

Contact
Information

 학과소개

아동복지학과는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전문적 가치와 지식 및 실천기술을 조화롭게 갖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행복한 삶을 도모하는 창의 · 융합형 아동복지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독교세계관에 근거한 학과 교육목표 아래 영유아 보육(유아교육)과 사회복지의 학제간 유능성을 겸비하도록 돕는 전공교육과정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별(보육/교육, 사회복지) 취업전담교수제를 통한 맞춤화된 취업지도, 학년별 담당교수제를 통한 1:1 진로 및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있고 현장참관, 현장실습, 현장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3년간 본 학과 학부생의 취업분야 전공일치율은 평균 88.3%로 매우 높고, 취업률은 평균 73.3%로 전국 가족·사회복지 관련학과 취업률의 평균을 상회하는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소설가 레프 톨스토이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며 길을 걸어가려면 자신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알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아동의 행복한 삶을 단순히 꿈꾸거나 믿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이러한 삶을 직접 만드는데 참여하는 아동복지전문가로 준비되어지기를 원하는 모든 학생들과의 꿈을 향한 행복한 동행을 기대합니다.

학과적성

아동복지학과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 영유아를 이해하고 그들을 심리?정서적으로 지원하는데 관심이 많은 사람
-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적합하게 교육하는 일을 하고 싶은 사람
-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과 열의를 지니고 사람
-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실생활에 공헌하는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

세부전공소개

우리 과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 정부의 아동권리에 기반한 아동정책 추진과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조성 정책에 부합하는 창의?융합형 아동복지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아동복지학과 내에 ① 보육(교육)트랙 ② 사회복지트랙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각 트랙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동시에 트랙 간 연계성을 높여 행복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창의?융합형 아동복지전문가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적 측면의 지식을 갖춘 교사를 배출하고 위해 ‘보육(교육)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육(교육)트랙으로 개설된 이론과목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하면 보육(유치원)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공역량, 인성역량, 문제해결 및 예방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과 산학연계를 통해 재학생의 실무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복지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사회복지분야(아동,청소년/NGO)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 배출하기 위해 ‘사회복지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트랙으로 개설된 이론과목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 운영 뿐 아니라 학과특성화 프로그램, 동아리기반 역량강화 등을 통해 사회복지분야(아동?청소년/NGO) 전문가로서 준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보육교사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적 측면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 만 5세 이하의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며, 적합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정부가 저출산 시대의 대책으로 무상보육 실시, 누리과정의 확대 적용,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 어린이집 운영 지원 등의 보육정책을 확대 실시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국공립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의 확충, 양질의 보육을 담당할 우수한 역량을 갖춘 보육교사의 수급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여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심리적, 정서적,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을 만나 상담을 통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보유자원, 가족 지원, 재정적 문제, 지역사회 자원 등을 지원합니다. 최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도 과거에 비해 사회복지 정책이 확대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령인구 및 독거노인 증가 등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 복지,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상승에 따른 아동 및 보육복지 등 수요계층에 따라 복지정책이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사회 전반에서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치원 교사

유치원교사는 유아를 신체적·정신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가르칩니다. 향후 5년간 유치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미래세대의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 유아기의 행복한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전문적인 유치원 교사의 양성에 관심을 갖게 합니다. 이에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과동아리 소개

공부도 하며 유익한 경험도 쌓고!

씨앗

씨앗은 인형극에 대한 유아교육적 가치를 정립하고 졸업 후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인형극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97년에 창단된 아동복지학과 인형극 동아리입니다. 대학인형극제에 참가하여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매년 정기공연을 하고 유아교육 관련 기관, 교회, 병원 등지에서 공연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지원사업 '재능나눔 자원봉사단 부문(자율형)'에 선정되어 활동한 결과 ‘2016년 영도구자원봉사자의 날’ 행사에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SW드림팩토리

SW드림팩토리는 사회복지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역량강화, 진로탐색 및 취업역량 강화를 높이기 위해 2014년에 만들어진 아동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취업동아리입니다. 사회복지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정기모임에 참여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들을 키우고 취업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016년에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한 학교사회복지 UCC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고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최 및 주관하는 '대학생 동아리 공모사업'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아복남탕

아복남탕은 여학생 비율이 높은 아동복지학과에서 남학생들의 적응지원과 친목을 도모하는 비공식 모임입니다. 2015년도에 만들어 졌으며 아동복지학과 남학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복남탕에서는 정기적으로 축구, 등산, 볼링, 단합모임 등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공 관련 자격증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을 알아봅시다!

보육교사 2급(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2급(보건복지부), 유치원정교사2급(교육부), 청소년 상담사 3급(여성가족부),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아동상담사 등

 학과특색프로그램

우리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산학연계전문가특강

전공교육과정 내에서 현장 실무자 및 관리자 특강을 통해 현장 실무 및 전공영역에 대한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장참관

전공교육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전공교육과정을 통해 관련 현장 참관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육(유아교육)/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수업을 통한 교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연계 실습을 통해 교과수업 지도를 위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현장연계 실습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로스’학술제

매년 율동과 상황극, 다양한 주제의 유아수업 연시(모의수업) 및 사회복지 프로그램 시연, 인형극 동아리 ‘씨앗’의 인형극 공연 등등을 통해 수업과 실천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실천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서포터즈 활동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와 연계하여 보육시설을 순회하며 실시하는 활동으로 ‘전기안전 Song’에 맞춘 노래와 율동, 동영상을 통한 전기안전 교육, 체험판넬을 이용한 전기안전 체험 등을 통해 미취학 어린이들의 전기안전 의식을 고취함과 동시에 참가학생들은 아동복지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실천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학과특성화 프로그램

사단법인 한국통합예술심리치료협회와 연계하여 ‘미술치료이론’, ‘그림진단검사Ⅰ, Ⅱ’, ‘대상별 미술치료’, ‘미술치료가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참가 학생들이 전공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과 맞춤형 진로 및 취업캠프

U&I 검사 및 소그룹 활동, 역량기반지원서 작성법 강의 및 연습, 취업 이미지메이킹 교육, 분야별(보육, 복지) 동문선배 취업특강 및 멘토링활동, 진로간담회, 전체평가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여 참가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마인드 향상과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과에 도움이 되는 추천 교양도서

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 에린 그루웰 저, 김태훈 역

스스로의 힘으로 희망을 찾고 미래를 변화시킨 아이들이 직접 써내려간 142 편의 일기로 이루어져 있는 책입니다. 저자인 그루웰의 혁신적인 수업 방식과 열정, 헌신이 아이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는 튼튼한 환경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 오히라 미쓰요 저, 김인경 역

중1때 왕따를 당해 할복자살에 실패한 후 비행을 일삼다 16살에 야쿠자 보스와 결혼한 여인 하지만 이혼 후 호스티스 생활 등 밑바닥 인생을 청산하고 갖은 노력 끝에 변호사가 되기까지 저자의 처절했던 시련과 성공적 삶을 이야기한 자전적 에세이로 일본에서 출간 2개월 만에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책입니다. 

리틀몬스터 / 로버트 저젠 저, 조아라. 이순 공역

주의력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은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다룬 책입니다. ADHD의 특성을 갖고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려주고, 행복과 성공을 찾을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블렌차드 외 저, 박슬라 역

아이를 변화시키고, 아이가 자라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칭찬의 힘과 그 실행 방법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육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칭찬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과 효과를 초보 부모인 에이미와 매트, 그리고 아들 조쉬의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보여줍니다. 잠버릇 길들이기, 떼쓰는 아이 달래기, 편식하는 아이 골고루 먹이기, 배변 훈련 등 아이를 키울 때 만나게 되는 위기들에 대한 지혜로운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것!!!

Q :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는 하나님 안에서 신앙을 가진 교사(유치원교사,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학과 교육목표를 가지고 전문역량 강화와 산학협력을 통한 직업역량 강화를 통해 다른 대학교의 아동복지학과나 사회복지학과와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학협력을 통한 실습(사전참관) 및 자원봉사활동, 취업 동아리활동, 선배들과 지속적 관계를 구축을 토대로 한 취업캠프 및 특강활동 등 다양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완벽한 취업준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3년간의 취업률을 살펴보면 2013년 76.5%, 2014년 68.1.%, 2015년 76.6%로 높은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Q :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아동복지학과 졸업생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은 크게 세 가지(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유치원 정교사 2급)가 있습니다.

세 가지 자격 중 대부분의 졸업생이 취득하는 자격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과 보육교사 2급 자격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은 각종 사회복지 관련기관과 단체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요구되는 자격이며, 보육교사 자격은 보육시설(국공립, 직장, 민간어린이집)에서 교사로 근무하는데 요구되는 자격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 후 1급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에 합격하여야 하며, 보육교사 1급이 되기 위해서는 보육업무 경력 3년을 마쳐야 합니다.

유치원 정교사 2급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데 요구되는 자격으로, 교직과목 이수자(정원 내 10%)로 선발된 경우 취득이 가능합니다.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 취득 후 유치원 정교사 1급이 되기 위해서는 유치원에서의 교육경력 3년을 마쳐야 합니다.

이 외에도 아동상담사,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레크레이션 지도자, 웃음치료사 등 유관 학회 또는 전문단체 등에서 부여하는 각종 자격을 개별적으로 취득할 수 있고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3급과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도 졸업 이후에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가장 대표적인 직종으로는 취학 전 영유아 대상의 교사와 사회복지사를 들 수 있습니다.

교사로는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의 교사 경력 이후에는 각 시도 및 시군구의 유아교육진흥원 또는 보육정보센터에서 전문요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관을 포함한 각종 사회복지 관련기관과 병원, 학교, NGO, 기업체의 사회봉사 및 기업복지재단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사회복지사만을 대상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일반행정 공무원에 비하여 경쟁이 제한되어 있어 아동복지학과 졸업생의 합격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 아동·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연구직, 아동 관련 방송작가 및 PD, 출판사 등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5

접속자집계

오늘
89
어제
479
최대
3,679
전체
351,529
고신대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TEL. 051-990-2141 FAX. 051-911-2515 49104 부산광역시 영도구 와치로 194 고신대학교 입학관리팀
Copyright © http://dream.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