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학부-중국학전공 > 학과정보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KOSIN UNIVERSITY

글로벌비즈니스학부-중국학전공 내용보기

본문

Contact
Information

학과소개

‘인생은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신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중국학전공은 2002년 10월에 신설된 학과(전공)로서,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과 봉사정신, 전문적 지식을 갖춘 BEST 인재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한·중 관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우호증진 및 발전이 실현되고 있는 만큼, 중국학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국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국제적 균형감각을 지닌 중국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학생들을 ‘비즈니스 전문가’, ‘항공ㆍ관광ㆍ의료서비스전문가’, ‘중국교육전문가’로 육성하고자, 기본 중국어학과목을 토대로 강독계열, 회화계열, 작문계열 과목들을 개설하여 어학능력 극대화를 모색한다. 특히 고급중국어 과정의 일환으로 비즈니스계열 중국어회화를 수준별, 내용별로 나누어 개설하여 중국비즈니스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 있다. 어학 교과목 이외에도 명실상부한 중국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중국인문학(역사, 문학, 문화,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중국의 정치와 사회, 그리고 경제, 통상 등의 전문이론교과목을 4년간 체계적으로 개설하여 중국 관련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뿐만 아니라 하계·동계방학에는 중국 교류대학으로 장, 단기 어학연수캠프와 교환학생제도를 실시하여 생생한 중국어를 배우고 문화를 체험토록 하고 있다. 이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중국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모두 전공 및 교양학점으로 대체, 인정함으로써, 휴학하고 중국에 연수를 가지 않아도 중국어 실력향상과 중국문화 및 사회를 이해할 수 있어 대학생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학년지도교수제도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교수들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전공관련 지식과 생활 전반에 걸쳐 양질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고학년이 되면 취업전담교수제를 통한 맞춤화된 1:1 진로 및 취업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대학 내 창조일자리센터와 연계하여 일자리 박람회 견학, 인턴 경험, 현장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역량을 갖출 수 있다. 내 가슴속 열정을 찾아서, 거시적 안목으로 비전을 향해, 국제무대에서 중국지역전문가로 준비되어지기를 원하는 모든 학생들의 꿈과 노력을 응원합니다.

학과적성

중국학전공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인 친구를 사귀는 걸 좋아하는 사람
- 중국문학, 영화, 음악, 미술 등 다채로운 중국문화에 흥미가 많은 사람
- 중국 역사, 지리, 여행의 이해와 직접 체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싶은 사람
- 중국 요우커를 상대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알려주는 데 열의가 있는 활동적인 사람
- 중국 관광, 항공, 의료 등 특정분야의 통·번역에 관심이 있는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진 사람
- 중국의 정치이슈 및 한국과의 국제관계와 상황 변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
- 중국 경제와 통상의 이해를 통해 중국과의 무역업무 등 실전경험에 관심이 높은 사람
- 중국 관련 업무를 통해 중국시장을 무대로 마케팅의 비전을 키우고 싶은 사람

세부전공소개

우리 전공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 어학과목시리즈 : 중국어회화1,2,3,4,5,6/중국어연습/기초중국어1,2
○ 독해작문시리즈 : 초급독해, 한문강독, 중국어강독, 고급중국어강독, 시사중국어강독, 중국핫이슈독해, 중국어문법, 중국어학개론, 중국어작문, 실용중국어작문
○ 비즈니스중국어 시리즈 : 초급비즈니스중국어, 중급비즈니스중국어, 고급비즈니스중국어, 심화비즈니스중국어, 중한통역실습, 중국어주제토론
○ 이론과목시리즈 : 중국역사의 이해, 중국지역사회의 이해, 중국어권문화, 중국문학개론, 중국정치와 사회, 중국통상의 이해, 중국무역실무, 중국비즈니스특강
○ 취업과목시리즈 : 취업지도, 취업중국어연습, HSK중국어

기본어학과목시리즈

(1) 중국어연습
중국어연습 교과는 1학년 1학기 중국어회화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중국어를 배우는데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 발음과 성조를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수업이다.

(2) 기초중국어1,2
본 수업은 중국어회화 수업과 함께 중국학전공의 기본 어학교육과정으로서,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이 중국어를 사용하여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중국어회화 수업 시리즈와는 다른 주제와 내용을 가지고 다양한 표현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며,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보다 실생활에 밀접한 어휘와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현재 중국의 위상과 중국어의 수요를 감안하여 중국학전공의 필수 어학과정 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 학생들에게도 개방하여 중국어 저변확대를 모색한다.

(3) 중국어회화1,2,3,4,5,6
중국어회화 시리즈 수업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매 학기 개설되어 있는 중국학전공 어학과정의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어학교육과정이다. 최신 중국의 사회와 환경 등을 반영한 교재를 엄선하여 중국 상황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어휘와 표현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업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매체와 수업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독해작문시리즈

(1) 초급독해
초급독해는 중국어의 다양한 구문을 익히고, 독해를 잘하기 위한 어법과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을 배운다.

(2) 한문강독
한문강독은 한문의 기초적인 단계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한문 독해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국과 한국에서 잘 알려진 영향력 있는 문장들을 선독하여 한문 문체를 익히고, 아울러 선현들의 사상과 삶의 태도를 살펴보아 지금의 중국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삼는다.

(3) 중국어강독
중국어강독은 중급중국어 능력 제고를 위한 어휘와 어법, 다양한 표현법들을 익힌다. 학습자들의 중국어 실력이 아직 초급 단계이므로 회화체가 아닌 서술체의 문장을 독해해보고 반복적으로 읽어봄으로써 발음의 체계를 세우고 다양한 구문을 익힌다.

(4) 고급중국어강독, 시사중국어강독
고급 및 시사중국어강독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지금까지 배운 어휘와 어법을 정리하고, 다양한 구문을 독해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만의 중국어 학습법을 만들어 나간다.

(5) 중국핫이슈독해, 중국어주제토론
취업에 필요한 회화, 작문, 독해능력을 높이기 위한 고급어학과정이다. 취업 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을 대비하여 말하기와 듣기연습을 하고, 중국인들과 자유롭게 교류하기 위해 최근 시사이슈들을 발췌하여 독해한다.

(6) 어법계열(중국어문법, 중국어학개론)
회화 위주로 학습해 왔던 중국어를 체계화하기 위한 중국어문법 수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고급과정으로 가기 위한 관문이며, 현재 HSK(중국어실력평가시험)의 급수를 통해 중국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므로 지금까지 배워 온 중국어 문법을 체계화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이를 위해 중국어의 특징과 구조 등과 같은 어학의 본질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고급 회화에 필요한 어법을 학습한다.

(7) 작문계열(중국어작문, 실용중국어작문)
본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중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연습하고 응용하도록 다양한 활용들을 통해 중국어 구사에 체계를 쌓고 자연스럽게 고급중국어를 구사할 능력을 갖추도록 설계된 수업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작문 연습을 하여 중국어문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실용중국어작문의 경우 일상적인 내용 이외에 비즈니스, 토론, 시사상식 등과 관련된 문장을 작문해 봄으로써 작문실력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중국어실력과 함께 중국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비즈니스중국어 시리즈

(1) 초·중·고급·실무비즈니스중국어
비즈니스 중국어계열 어학수업은 중국학전공의 핵심 어학교육과정 중의 하나로, 비즈니스 회화에 필요한 어휘와 내용을 습득하여 본인이 회사를 대표하여 만나는 중국거래처(Buyer)를과 “회사소개, 상품소개, 상품가격협상, 계약·체결” 관련 업무를 진행할 경우,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중국어 실력을 배양하는 데 그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이 비즈니스를 위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들을 출국부터 귀국까지 중국 출장 스케줄에 맞춰 배울 수 있도록 한다.

(2) 중국어통번역연습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어 직접 한국을 방문하고 체험하기 위한 아른바 ‘요우커’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한국의 문화, 가령 김치, 삼계탕, 명절, 세종대왕, 한글 등을 소재로 중국인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한국문화를 정확히 전달하는 실력배양에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3) 중국무역실무
1,2,3학년 때 배웠던 비즈니스회화와 이론을 바탕으로 대중국 무역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상담기술, 그리고 이에 필요한 어학능력 배양을 학습목표로 한다. 취업지도 교과목과 함께 연계하여 중국무역을 하는 기업을 방문하여 실무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연습한다.

이론과목시리즈

(1) 중국역사의 이해
중국학은 중국의 5천년 역사를 무대로 면면히 전승되어 오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지 않고 중국학을 연구할 수 없다. 중국학을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 중국의 시·공간적 개념을 이해하고 역사적 사건들을 숙지하여 지금의 중국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었으며, 중국이 갖고 있는 보편성과 특수성은 무엇인지 분석함으로써 현 중국의 문제와 현황에 대해 근본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중국지역사회의 이해
중국지역사회의 이해는 중국학을 전문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중국학 전반에 걸친 개론적 성격의 교과이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앞으로 자신이 전공하게 될 중국학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 가령 중국의 역사, 문화, 철학, 정치, 경제 등을 개괄적으로 배우게 되어 향후 중국학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학습하는 데 기초지식이 된다.

(3) 중국어권문화의 이해
현대 중국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선점하고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근본적인 것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눈에 보이는 현황만을 갖고 중국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중국문화와 예술이란 교과를 통해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지리적 조건과 그 환경 속에서 자란 중국인의 사상적 토대를 분석하여 그 위에 찬란하게 꽃을 피운 중국의 문화와 예술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중국학을 공부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4) 중국인문학의 이해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가운데 실용적인 학문을 위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중국인문학에 대한 이해이다. 중국인문학의 정수인 시가와 소설을 통해 작품 속에 나타난 고대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시대상, 풍속도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5) 중국정치와 사회
중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정치와의 연관성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중국 근대사(아편전쟁: 1840년)부터 중화인민공화국 수립(1949년)이후, 개혁개방(1978년)을 거쳐 구축된 현재 사회주의 국가체제인 중국의 정치제도와 그 특징을 알아본다.

(6) 중국통상의 이해
중국은 한국의 최대수출대상국이다. 중국은 2001년 WTO에 가입한 이후, 무역 관련 법률제도를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틀에 맞춰 정비해왔고, 수출강국으로, 세계의 공장으로 무역규모 1위, 외환보유고 1위라는 기염을 토해 왔다. 수출로 GDP 세계규모 2위를 달성한 중국은 많은 국가들과 FTA를 체결하였고, 2014년 한·중 FTA 체결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한·중간 무역과 물류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그 밖에도 중국 중심의 메가FTA인 RECP 외에 일대일로와 AIIB 설립으로 급변하고 있는 중국 통상에 대한 기본이해는 상당히 중요하다.

(7) 중국비즈니스특강
중국과의 원활한 비즈니스를 위해 배워야 할 기본지식은 중국산업분석, 중국기업분석, 제도와 법률, 소비시장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중국의 핵심 산업들과 관련 기업들의 이해, 한국기업들의 중국진출 사례분석, 소비시장 분석에 대한 학습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취업과목시리즈

(1) 취업지도
본 교과목은 4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데, 이 수업을 통해 취업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 예로 자기소개서, 이력서, 경력증명 등을 점검해 보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며, 곧 다가올 졸업과 취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준비함을 목표로 한다.

(2) 취업중국어연습
과거 중국학전공 졸업자들이 취업한 직종과 재학생들의 희망업종을 토대로 공항서비스중국어, 관광가이드중국어, 의료관광중국어 등을 상황별로 나누어 연습해 봄으로써 취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활용할 수 있는 중국어 실력을 배양한다.

(3) HSK중국어
취업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중국어 어학능력시험 HSK 시험을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중국어실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독해, 문법, 그리고 청취력을 실전 문제를 직접 풀어보고 문제의 유형을 집중 분석하여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중국학전공은 현지상황과 고급중국어 능력을 겸비한 맞춤형 중국전문가를 배출해 왔으며, 졸업생들은 중국항공지상직, 항공승무원, 중국관광통역가, 중국어교사, 무역회사, 중국관광회사, 유통업 등의 방면에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다.

중국비즈니스전문가

한국의 최대 무역교역대상국이자 세계 500대 기업이 경쟁하는 각축장인 중국은 경제면에서 한국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주요국가로 부상한지 오래이다. 한국기업은 중국으로 중간재인 부품을 수출(B2B)함으로써 지속 성장하였고, 최근에는 한류에 힘입어 완제품 수출(B2C)을 통해 중국 소비자에게 더욱 깊숙이 다가가고 있다. 한국은 대기업을 비롯하여 많은 중소기업들이 중국을 상대로 무역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중국 현지 상황의 이해와 고급 중국어 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도 증가할 예정이다. 이에 본 학과를 졸업한 이후, ‘무역회사, 물류회사, 제조업, 생산관리, 중국현지산업체’로 진출이 가능하다.

항공서비스전문가

‘중국 요우커 한 해 600만 명의 시대!’ 청주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의 80%가 중국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인들의 한류를 통한 한국여행과 쇼핑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다. 이에 중국인과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고급 중국어능력을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예정이다. 본 학과를 졸업한 이후, ‘공항지상직서비스, 공항보안서비스, 공항면세점, 공항의전실서비스’로 진출이 가능하다.

중국교육전문가

한·중간의 교역과 교류가 급증하면서 중국어 배우기 열풍도 커지고 있다. 시중에는 어린이 중국어부터 시작하여 비즈니스 중국어, 무역중국어, 관광중국어, 의료관광중국어 등 다양한 분야의 중국어교재가 쏟아지고 있으며, 중국 지리와 여행, 문화에 대한 소개 등 중국에 대한 기본상식과 이해를 돕는 서적들이 해마다 출간되고 있다. 본 학과를 졸업한 이후, ‘중국어학원, 출판사 교재개발, 중등교사, 대학교 어학센터, 대학원진학’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학과동아리 소개

공부도 하며 유익한 경험도 쌓고

후샹방주(互相?助)

<후샹방주(互相?助)>는 중국학전공 학생들 안에서 선배와 후배가 1:3으로 팀을 이루어 중국어 발음, 성조, 문법, 작문 등 중국어 학습에 필요한 여러 내용을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는 모임이다. 선배는 후배의 학습 멘토가 되어 가르침을 준비하면서 강의법의 체계를 쌓고 수업시간에 더욱 집중하는 등 학습능률이 높아지고, 후배는 선배의 가르침과 복습을 통해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는 등 선·후배간의 유대관계가 강화되어 학과와 중국어 학습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된다.

관광중국어(百?不如一?)

<백문불여일견(百?不如一?)>은 ‘관광중국어’ 동아리로, 교과과정 내의 전공 중국어 수업 이외에 다른 교재를 통해 관광분야에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내용을 학습하고, 책에서 배우는 중국어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사용하는 중국어를 접하기 위해 학교 내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초청해서 교류하며, 선후배가 함께 관광중국어를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있는 학습동아리이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문화·유적지 소개를 위한 중국어 안내 글 작성, 한국의 맛집(美食)소개하기, ‘우리가 만드는 여행루트’ 제작 등이 있으며, 정기적으로 중국인을 초청하여 함께 배우고 소개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전공 관련 자격증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을 알아봅시다

한어수평고사(HSK), 실용중국어시험(BCT), 중국어말하기능력시험(TSC), 무역관리사, 국제무역사, 원산지관리사

학과특색프로그램

중국학전공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전공이론과목의 체계화

전공이론에서 배운 내용과 회화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구성하였다. 대표적으로 <중국지역사회의 이해>, <중국정치와 사회>, <중국통상의 이해>, <중국무역실무>, <중국비지니스특강> 이론과목을 신설하고, 이를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중국어 계열을 신설하였다.

비즈니스 중국어계열의 체계화

비즈니스 중국어 계열인 <초급비지니스중국어>, <중급비지니스중국어>, <고급비지니스중국어>, <심화비지니스중국어>를 신설하였다. 이로써 전공과목이 가지고 있었던 이론과 어학의 개별성을 융합하여 보다 전문화, 실용화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취업지도

4학년 1,2학기 모두 <진로 및 취업>이라는 과목을 개설하여 대학창조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취업캠프, 취업특강 등의 취업전략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별 관리하도록 하였다.

취업중국어연습

취업을 앞두고 있는 4학년 개개인이 희망하는 분야별 진로를 함께 탐색하고 이에 필요한 항공중국어, 비지니스중국어, 관광중국어 등의 직무중국어를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어학능력을 극대화시킨다.

국제교류 현황 및 교류내용

① 北京 首都師範大學校 (北京市) : 북경 수도사범대학교(북경시)
② 沈陽師範大學校 (遼寧省 沈陽) : 심양사범대학교(요녕성 심양)
③ 延邊科學技術大學校 (吉林省 延吉) : 연변과학기술대학교(길림성 연길)
④ 紹興大學校 (浙江省 紹興) : 소흥대학교(절강성 소흥)
⑤ 南京師範大學校(南京市)
⑥ 三峽大學校 (宜昌市)
⑦ 國立大同大學校 (臺灣 臺中市)
상기 대학과 하계·동계방학을 이용해 4주·6주 코스의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료 후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교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전부 인정하여 휴학하고 중국에 연수를 가지 않아도 다양한 중국어와 문화수업을 받을 수 있다.

학과에 도움이 되는 추천 교양도서

■ 어학

박샘의 친절한 중문법 / 박정구

중국어를 막 시작한 초급학습자가 중국어를 말하고 쓰는 데에 알고 싶어하는 문법적 지식 하나 하나를 알기 쉽고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주요 문장성분이 어떻게 배열되고 결합되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중요한 문법항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과정 중에 모르는 부분을 그때그때 찾아볼 수 있다.

北京大? 중국어 어법의 모든 것/ 李?? 저, 임정빈 외2명 역

신HSK(한어수평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어법 학습 및 훈련을 목표로 만든 책으로, 수험생을 위한 시험대비용 어법 강화훈련 자습교재로서, 중국국가대외한어교육지도판공실의 한어수평고시에서 제작한???水平等??准??法等?大??을 큰 틀로 잡아 HSK시험준비에 꼭 필요한 어법 사항 요점과 핵심만을 골라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독학 중에 난점에 부딪혔을 때 언제든지 찾아보며 공부할 수 있도록 파트별 색인화 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틀리기 쉬운 중국어 어법 201(원제:?外?????法?疑201例) / 彭小川 외2명 저 / 강춘화 외2명 역

중국어의 어법적 원리와 구조를 파악하고, 외국인으로서 오류를 범하기 쉬운 어법 현상을 이해하여 중국어를 운용하는 실질적인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각종 유의어 및 어법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정확한 중국어 표현 능력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예컨대 ’不‘와 ‘?’의 차이점, ‘我?’과 ‘??’의 차이점, ’有点?‘과 ’一点?‘의 차이점을 예문을 통해 정확하게 분석하여 중국어학습자의 작문 오류를 방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공자를 위한 중국어 통역·번역 / 강수정

<기본편>은 한국어와 중국어의 차이 및 통역 번역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통·번역 연습을 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전편>은 본격적인 통역·번역 훈련을 위해 한국어/중국어 2개국어 호환방식으로 테마를 구성하여 한국어와 중국어를 상호 소통시킬 수 있는 커뮤니테이션의 방법과 기술을 배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림으로 읽는 뇌과학의 모든 것 / 박문호

저자 박문호 박사가 지난 5년간 뇌과학 강의에서 다룬 내용과 그림을 책으로 엮었다. 뇌의 기능과 작용을 통해 인간의 의식과 행동을 치밀하게 탐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뇌과학’을 선사한다. 이를 위해 뇌를 포함한 신경계의 발생과 구조, 기능을 철저하게 파헤친다.

■ 문화, 문학

연암박지원에게 중국을 답하다 / 유광종

저자는 중국인의 담, 그 외연에 널린 명분과 실리의 세계, 권모와 지략 등을 이야기하며 그럴 듯한 명분으로 이를 감싼 다음 적절한 위치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고하고 행동하는 중국적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중국 사회의 기층이 형성되는 몇 가지 틀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고, 중국문명의 장점과 한계에 대한 견해도 덧붙였다.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 마틴 자크

영국 런던 정경대학 부설 국제관계ㆍ외교전략연구소 아시아경제연구센터의 초빙 연구위원 마틴 자크의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은 서구적 사고방식이 아닌 대륙적 사고방식으로 경제적으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 중인 중국이 지배하는 세계의 풍경을 그려내고 있다. 중국은 우리가 아는 세계를 완전히 바꿔 놓을 것임을 강조한다. 세계의 수도가 뉴욕이 아닌 베이징이 될 뿐 아니라, 국제 무역 시장에서는 영어가 아닌 중국어로 거래하는 등의 세계의 미래를 전망하고 있다.

중국문화.com / 정인갑

필자는 오랫동안 중국에서 머문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그러나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이 모호한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 중국을 이해하는 방법들을 편한 필체로 부담 없이 설명하고 있다. 중국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중국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화서이다.

중국의 품격 / 러우위리에

중국사상계를 대표하는 철학자인 러우위리에는 80년대 초반 개혁, 개방 이 후 서양문화의 급속한 유입으로 중국의 전통문화는 맹렬히 비판되고 부정되어 왔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와 같은 위기 속에서 필자는 중국의 전통문화 가운데 유가와 도가, 그리고 불교와 중국사회와의 상관관계를 심도 있게 다루면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중국 지성인을 대표하는 위화가 2009년부터 써 내려온 글들을 모아놓은 책으로서,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10개의 주제를 가지고 중국사회의 단면을 독특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있다.

■ 경제, 정치

베이징 특파원 중국경제를 말하다 / 홍순도

중국경제를 다양한 주제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한 중국경제 해설서로, 중국 역사와 문화, 정치까지 아우르며 중국경제의 이해를 도왔다. ‘중국경제의 트랜드, 부동산, 전자상거래, 해외직접투자, 영화, 레져, 관광, 의료, 스포츠산업, 짝퉁산업, 지하경제’ 등 여러 주제를 조망하였다. 전·현직 베이징 특파원 18명이 지필한 서적으로 기자출신답게 특유의 깔끔하고 감각적인 문체로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작성하였다.

슈퍼차이나(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 KBS 슈퍼차이나 제작팀

본 서적은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슈퍼 차이나》를 단행본으로 엮은 책으로, 슈퍼파워로 떠오른 중국의 부상을 인구, 기업, 경제, 군사, 땅, 문화, 공산당이라는 다양한 프레임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서적은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의 현재 모습과 향후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중국을 다양한 주제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누가 중국경제를 죽이는가 (경제대국 중국을 가로막는 거대한 벽) / 랑셴핑

현재 홍콩 중문대학교 석좌교수인 랑셴핑은 평소 방송과 집필을 통해 거품에 취해 있는 중국 관료와 경제학자들을 향한 거침없이 비판과 조언을 하기로 유명하다. 본 서적은 사회, 문화, 역사적 관점을 아우르며 중국경제의 현 문제점에 대해 자세하게 짚어내었다.

21세기 중국 정치 '성공의 역설'과 중국적 사회주의의 미래 / 서진영

본 서적은 중국 근현당대사에 대해 다룬 책으로 아편전쟁(1840년) - 개혁개방(1978년) 이후, 천안문사태(1989년)와 신권위주의 정권 등장까지를 다루었다. 저자는 현대 중국 정치를 전공하는 학자로서 중국 연구를 보편적 사회과학의 언어와 방법과 이론으로 접근하려 했다는 점에서 큰 기여를 하였다. 이에 본 서적을 다 읽고 난 후, 다른 국가와의 일반의 문제와 비교정치가 가능하다.

파워 엘리트 중국 정치의 힘(1세대 마오쩌둥부터 5세대 시진핑 지도부까지) / 김승범

인물을 중심으로 중국 정치를 이해하면 소설을 읽듯 내용이 좀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다. 본 서적은 1세대 마오쩌둥부터 5세대 시진핑까지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중국 정치의 변화상과 공산당의 주요 계파간 권력구도를 다루고 있다. 1부는 태자당, 상하이방 연합 세력이 당과 중앙을 장악하고 공청단파가 정부조직과 지방을 장악한 권력 지도를 소개하였고, 2부는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25명이 정치적으로 성장해온 과정을 살폈다. 3부는 공산당 내 계파간 권력 투쟁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였다.

■ 중국전반내용

머지않아 중국과 일하게 될 당신에게 / 조민정

중국에 대해 손 놓고 있다가 이제 공부 좀 해보려고 하는데, 중국에 대한 정보는 너무도 넓고 방대해 어느 서적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해하기 쉬운 본 책부터 접근하는 것이 좋다. ‘중국 문외한’이 이해하기 쉽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알기 쉽게 서술하였다.

김하중의 중국 이야기(1)(2) / 김하중

2013년은 제5세대 시진핑 체제의 시작으로 세계의 관심이 중국에 쏠렸던 시점이다. 본 서적은 자연 조건과 역사적 환경,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중국인의 기질’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또한 개방의 혜택을 입은 도시와 혜택을 받지 못한 농촌이 함께 사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나라, 중국을 자세히 소개한다.

중국의 자연유산 / 박지민

본 서적은 한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여행지 5곳을 엄선하여, 그 곳의 역사, 문화 이야기뿐만 아니라 교통 및 숙박 정보, 추천 일정, 트레킹 정보, 지도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가이드북에 작게 실린 사진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던 독자들을 위해 5곳의 웅장한 풍경 사진들을 시원스레 실어냈다.

중국, 이유 있는 뻥의 나라? / 황희경

근현대의 중국 역사부터 웃음 짓게 만드는 일화, 영화이야기, 사대기서와 같은 고전까지 한데 엮어, 현대 중국인의 생활상과 고뇌까지 그려내고 있는 서적이다. 솔직한 감성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중국 주요 이야기들을 다루었다.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 한비야

세계 오지 여행가로 유명한 한비야가 긴급구호 활동에 필요한 중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중국인의 삶에 도전한 이야기를 글로 엮은 서적이다. 이 견문록에는 한 해 동안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만나왔던 사람들의 이야기와 자신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인생에 대해 따뜻한 시선으로 풀어내고 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것

Q : 중국과 관련한 전공을 선택하고 싶은데, 학교마다 중국어(학)과, 중어중문학과, 중국학과라는 다른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분을 알고 싶어요.

중국어(학)과는 현대 중국어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반면, 중어중문학과는 현대중국어 뿐만 아니라, 역사, 그리고 소설, 시경 등 여러 문화와 문학에 대해 배웁니다. 중국학과는 중국어, 역사, 문화, 문학뿐만 아니라 중국의 경제·통상, 정치까지 배웁니다.

Q : 중국어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중국정부공인인 중국국가한반에서 주관하는 신HSK와 한국 BCT 사업본부에서 주관하는 BCT(비즈니스중국어시험)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실효성이 높은 것은 신HSK로서 1급~6급으로 나뉘어지며, 일반 중국관련업체가 요구하는 급수는 5급이상이며, 6급 취득시 대기업 및 한국관광공사 등의 공기업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Q : 졸업 후 진로는 어떠한가요?

실무 위주의 전공역량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중국항공지상직, 항공승무원, 중국관광통역가, 중국어교사, 중국금융 및 무역회사, 중국관광회사, 김해공항 기내식 유통업 등의 다방면에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으며, 나아가 중국현지, 홍콩, 싱가폴 등의 외국계열 무역회사에서 꿈을 펼치는 친구도 있습니다.


그누보드5

접속자집계

오늘
80
어제
1,759
최대
3,679
전체
351,041
고신대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TEL. 051-990-2141 FAX. 051-911-2515 49104 부산광역시 영도구 와치로 194 고신대학교 입학관리팀
Copyright © http://dream.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