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과 > 학과정보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KOSIN UNIVERSITY

광고홍보학과 내용보기

본문

Contact
Information

학과의 교육 목표

[교육 이념]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혼탁한 마케팅 상황 속에서, 기독교 사상을 근본으로 한 ‘바름’의 원칙을 지키는 올바른 광고홍보인을 양성한다.

[교육 목표]

1. 커뮤니케이션 관련 학문의 기본적 원리 습득을 통한 전략적 사고능력을 갖춘다.
2. 현업 출신 교수진의 실습위주 교육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기능을 익힌다.
3. 화합과 소통의 원칙아래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전인적 나눔의 인성을 키운다.

학과 특성 및 비전

오늘날 광고와 홍보는 영리(Profit)를 추구하는 일반 기업은 물론 국가기관, 교육기관, 의료기관, 종교단체, 자선단체, 시민단체 등 수 많은 비영리적인 조직(Non-profit Organizations)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바, 적용의 범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광고는 일차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및 촉진의 기능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리 및 비영리 조직의 이미지 관리가 점차 중시되면서 홍보의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광고와 홍보에 대한 문화적인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관련 산업의 체계적 진흥을 위해 법제화를 포함한 여러 정책을 개발 및 시행하고 있다.

1999년에 부산지역에서 4년제 개별학과로는 처음 개설된 고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는 효율적인 교육과 학과 운영을 위해 학과 전임교수의 전공 영역을 광고이론 및 전략, 홍보이론 및 기획, 영상 그리고 프로모션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교육상 광고 현업과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광고현업 출신의 겸임교원 및 초빙교원을 두고 있다. 전임교원들은 산학협동 차원에서의 외부 연구과제들을 수행하고 있고, 전공과 관련한 유수학회지에 연구실적물을 게재하고 있으며,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학교 이미지의 제고 및 학생 진로 지도에 기여하고 있다.

각 학생별 전담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매 학기 1:1 면담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진로를 체계적이고 시계열적으로 지도하고 있으며, 졸업한 선배들을 멘토로 맺어주는 ‘가족제도’를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 자치활동은, 광고창작동아리 캐드컬처, 영상학회 크로스페이드, 학교기업 애더스, 광고축제 애플광고제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 강의실외에 멀티미디어 교육 기자재를 완비한 시청각 강의실, 프리젠테이션 전용 세미나실, 영상제작실습실(스튜디오/편집실/녹음실), 인쇄광고제작실습실 등이 있으며, 학생들의 활발한 연구를 위해 광고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 디지털시대를 대비해 관련 분야의 시설과 기자재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있다.

학과적성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소질이나 적성은?

특별한 소질이나 적성은 요구하진 않아요. 다만 저희가 주안점을 두는 몇 가지가 있어요. 예를 들면 사람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가 필요하고요. 그리고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우리사회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려는 자세가 중요하고요. 또 하나는 열정이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열정이 없으면 공부할 때는 물론이고 실제로 광고홍보를 할 때도 거기에 몰입하는 열정이 있어야 광고홍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그것은 입학하는 데에도 좋은 참고 사항이 될 것 같아요.

흥미와적성
사회·문화와 관련된 현상 및 영화, 드라마, 광고,패션 등 다양한 컨텐츠에 관심이 많으며,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광고홍보학과에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최근 뉴미디어 등을 활용한 광고 및 홍보 컨텐츠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예술적인 감각을 지닌 사람, 설득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이 좋은 사람들에게 유리한 학문입니다.

교육과정

우리 과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아트(Art) 분야에 대한 기본적 원리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홍보, 영상/프로모션에 대한 전략과 이론 교육은 물론 현업에서 필요한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1학년

공통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광고 - 광고고전 읽기 / 광고입문
영상 - 방송과 광고

2학년

공통 - 소비자심리와 설득
광고 - 광고기획론 / 카피라이팅
홍보/BTL - 홍보론 / 홍보캠페인
영상 - 발상과 표현 / 광고사진 / 영상학개론
매체/조사 - 매체기획론 / 인터렉티브미디어

3학년

공통 - 브랜드전략
광고 - 크리에이티브전략
홍보/BTL - 비영리조직의PR / 이벤트기획론 / 세일즈프로모션
영상 - 영상연출 / 그래픽디자인 / 영상제작실습 1
매체/조사 - 광고조사론 / 광고조사의 실제

4학년

공통 - 진로설계 워크숍 / 인턴십
광고 - 광고발달사 / 국제광고론 / 광고이데올로기
홍보/BTL - 문화마케팅 / 헬스커뮤니케이션
영상 - 영상제작실습 2

졸업 후 진로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주요 취업분야는 광고회사(광고기획, 카피라이터, 씨엠플래너, 매체기획, 마케터, 조사분석사 등), 기업체 광고홍보담당, 영상제작사(프로듀서, 감독, 카메라맨, 작가 등), 이벤트전시회사(이벤트플래너, 이벤트연출자 등), 조사회사, PR회사, 방송국, 영화사, 출판사 IT관련회사 등 매우 다양하며, 문화마케터, 머천다이저, 칼라리스트 등의 전문영역도 있다.

광고회사

■ 광고기획자(AE), CM플래너(CM planner), 카피라이터(copywriter), 매체기획자(media planner), 매체구매자(media buyer), SP플래너(sales promotion planner), PR담당자, 마케터(marketer)
※ 광고회사의 숫자 및 인원 : 종합광고회사 - 200여개사, 4,500여명 / 기타광고회사 - 300여개사, 5,000여명

광고주

■ 광고, 홍보부서
※ 방송광고주 숫자는 연평균 3,000여개에 달함

조사회사

■ 조사 기획 및 연구원(researcher)
※ 전국 주요 조사회사는 30여개사에 이르며, 종사인원은 1,500여명에 달함

방송국 및 신문사

■ 프로듀서(producer), 카메라맨(DOP), 작가, 취재기자, 편집기자, 광고매체의 영업기획 및 관리, 광고 영업

기타

■ 일반 제작기획사(웹, POP제작회사 포함), 홍보회사, 이벤트 전시 회사, 인터넷 관련 회사, 영상물제작회사
■ 비영리 기관의 광고 및 홍보 담당자
※ 문화부의 내부 통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광고인력은 약 25,000명으로 추산됨 (광고회사인력 : 10,000여명, 기타 광고유관 인력은 약 15,000여명)

취업 현황

1) 졸업자 취업 현황

■ 2003학년도 제1회 졸업자의 100% 취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 취업분야 : 광고주, 광고회사, 홍보회사, 마케팅회사, 조사회사, 방송국, 신문사, 영상프로덕션, 웹제작사, 이벤트회사, 컨벤션기획사 등
■ 취업지역 : 서울, 부산 등 대도시


2)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학과 프로그램

■ 산학 협동 채널 구축을 통한 현장 연계 수업 (분야별 업종별 가족기업 선정)
■ 학생 개인별 광고 포트폴리오 작성과 외국어(영어) 검정 의무화
■ 기업체 현장실습(인턴십) 활성화를 통한 실무교육 강화
■ 지역 사회 실무진과의 ‘실전 멘토링’ 시스템 정기적 운영
■ 광고공모전 수상을 통한 역량 강화 및 대외 인지도 제고

학과에 도움이 되는 추천 교양도서

광고인이 말하는 광고인 / 20인의 광고인

20명의 전현직 광고인의 진솔한 경험담을 통해 펼쳐지는 광고의 세계를 다룬 책.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어카운트 플래너, 아트 디렉터, 광고 프로듀서, PR 전문가, 콘티라이터, 아트 디렉터 등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각 직종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다른 직종과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벌거벗은 광고인 / 이구익 / 이담북스

[벌거벗은 광고인]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 중인 저자가 광고인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을 제시했다. 책에서는 광고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준비와 보이지 않는 노력에 대해 알려주면서도 광고에 대한 환상의 거품도 은근슬쩍 걷어준다. 또한 광고인만 아는 진짜 광고인의 모습과 광고회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 등을 통해 광고의 화려함보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광고의 진실을 알고 싶어 하는 예비 광고인들에게 광고의 알몸을 보여주고자 했다.


그누보드5

접속자집계

오늘
162
어제
217
최대
3,679
전체
435,237
고신대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TEL. 051-990-2141 FAX. 051-911-2515 49104 부산광역시 영도구 와치로 194 고신대학교 입학관리팀
Copyright © http://dream.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