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자기추천특별전형) 면접고사 안내 > 면접고사안내

본문 바로가기

KOSIN UNIVERSITY

 

면접고사안내 내용보기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자기추천특별전형) 면접고사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9-25 10:50 조회10,735회 댓글0건

본문

2020학년도 수시모집 면접고사 방법 및 예시

학생부 종합전형(자기추천특별전형)

가. 전형방법

단계 선발배수 서류평가 면접고사 1단계성적 합계
1단계 5배수 100% 100%
2단계 1배수 50% 50% 100%

나. 면접평가 항목 및 반영비율

패널 평가항목 반영비율 소요시간 면접방법
1 기본자세 및 자아실현 40% 5분 내외 질의응답으로 심층면접 실시 종합적으로 평가
총 15분 내외 소요
2 적성 및 학업실천력 30% 5분 내외
3 전공적합성 30% 5분 내외

다. 면접 절차 및 방법

- 패널형 심층면접으로 면접관 1인 : 수험생 1인으로 구성
-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과 인재상으로 기초로 마련한 평가기준과 준 질문 문항에근거하여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면접.
- 필요에 따라 심층적 질문을 추가로 질문할 수 있음
- 면접관 3인을 한 조로 평가 팀을 구성하여 3단계 패널 면접 방식으로 진행
- 서류평가에서 꼭 확인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시 질문을 할 수 있음.

라. 동점자 처리기준

1 순위 : 면접점수 상위자
2 순위 : 면접평가 기본자세 및 자아실현 점수 상위자
3 순위 : 면접평가 적성 및 학업실천력 점수 상위자
4 순위 : 면접평가 전공적합성 점수 상위자

마. 면접평가 주요 확인사항

① 장점을 부각시키는 경우
- 타인들이 자신의 장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한다.
- 자신의 스타일에는 명확한 장점이 있다고 스스로 판단한다.
- 자신의 장점이나 긍정적 평가의 이유가 있다.

② 단점을 부각시키는 경우
- 타인들이 인식한 자신의 단점을 인식하고 있다.
- 타인들이 인식한 자신의 부정적 평가를 이해하고 있다.
- 자신의 단점을 명확히 알고 장점화 하려고 노력한다.
- 자신의 단점이나 부정적 평가의 이유를 안다.

③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경우
- 자신의 의견의 타당성을 설명한다.
- 자신이 의견의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

④ 타인의 의견에 따르는 경우
- 타인의 의견의 장점을 확인한다.
- 자신의 의견의 보완점을 찾는다.
-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표현한다.

⑤ 타협하는 경우
- 서로 간의 의견을 중재하는 방법을 찾는다.
- 중재적 의견 조율을 한다.
- 서로 양보하는 방법을 찾으려 한다.



2020학년도 면접고사 예상문제(학생부종합전형)

[문항 1] 인성 및 자아실현(예상 소요시간 5분)

1)자아인식 및 실현
-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말해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말해보시오?

2)문제해결력 및 자기극복의지
- 학교생활 중에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진행된 일이 있었다면 그 일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말해보시오?

3)성실성 및 책임감
- 자신이 성실하고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례를 말해보시오?

4) 배려성 및 관계성
- 가장 친한 친구가 몇 명이 있고 어떠한 관계인지 말해보시오?
- 봉사활동을 통하여 특별히 기억나는 일이 있는가 말해보시오?

1. 출제 의도

수험생의 자아인식 및 실현과 문제해결력 및 자기극복의지, 성실성 및 책임감, 배려성 및 관계성 등의 인성 및 자아실현에 관한 내용을 평가한다.

2. 문항 해설

핵심 요소 세부 내용
1) 자아인식 및 실현 자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는지를 알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여 자아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
2) 문제해결력 및 자기극복 의지 학교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의지와 다르게 진행된 일이 있었다면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어떻게 하는지, 자신에게 장애나 역경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하여
자신이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자기 극복 의지가 얼마나 뚜렷한지를 파악
3) 성실성 및 책임감 학교생활을 통하여 자신이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례와
성실 또는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인하여 손해 본 경험을 표현함으로 인하여
성실성과 책임감을 정확히 이해하며 선택 동기가 분명하고 얼마나 뛰어 나는지를 파악
4) 배려성 및 관계성 봉사한 경험 중에서 특별히 기억나는 일을 말하거나 가장 친한 친구가 몇 명이고
어떠한 관계인지 말함으로 인하여 남에 대한 배려와 관계가 탁월하며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뛰어 나는지를 파악

3. 예시 답안

학교생활에서 교내 축제를 하면서 저희 팀에서 파전을 만들어 판매하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친구들은 빨리 구워서 많이 팔기 위해 파전을 두툼하게 불을 최고로 높여 파전을 만들었는데 예상보다 맛이 없었고 파가 덜 익었다는 것을 알고 친구들에게 파전을 구울 때는 전을 얇게 펴서 불은 센 불보다 파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한다고 이야기해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했습니다. 저는 잘못된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은 상대방에게 문제점을 먼저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한 후 저의 의견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편입니다.



[문항 2] 적성 및 학업실천력(예상 소요시간 5분)

- 선행학습 금지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버스 의자에 노약자석을 위한 노란색 표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재래시장 보호를 위한 대형마트의 휴업에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무역에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수능 절대평가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도서 정가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 자신있는 주제(문항) 1가지에 대하여 준비해 오세요.

1. 출제 의도

수험생의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자발성과 의지력, 상황인식 능력, 논리성 및 적극적인 태도와 의사소통능력 등의 학업실천력을 평가한다.

2. 문항 해설

1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3분 동안 생각한 후 발표와 질문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는지, 논리적으로 어떻게 설명을 하는지, 그리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태도와 소통능력을 파악하고자 함.

3. 예시 답안

시내버스 의자에 노약자석을 위해 노란색을 표시한 것에 반대 입장입니다.
어느 날 할아버지께서 버스에 타셨는데 문 쪽에서 먼 쪽에 있는 노약자석까지 가기 위해 힘들어하셨고, 또한 차가 순간적으로 출발하여 넘어지려고 하는 순간을 목격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약자가 승차할 때에서 차내 방송을 통하여 가장 가까운 자리에 있는 사람이 양보할 수 있도록 방송을 하거나 차내 질서에 대한 교육과 계몽운동을 하여 자연스럽게 양보할 수 있도록 하면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노약자석 표시되어있는 자리에 앉은 사람만 양보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라도 가까이 있는 사람이 양보하도록 계몽을 한다면 노약자의 안전은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문항 3] 전공 적합성(예상 소요시간 5분)

1) 전공 자질 및 소양
- 지원 모집딘위의 전공이 자신의 능력과 특성에 부합하면 어떠한 측면이 그러한지를 말해보시오.
- 지원 모집단위의 전공자는 어떤 자질과 소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2) 전공 관심 및 열정
- 전공에 대하여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 지원 모집단위의 관심은 언제부터이며, 어떤 계기로로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를 말해보시오

3) 미래 비전과 계획성
- 미래 자신의 비전이 무엇이며 이러한 비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말해 보시오
- 전공을 위해서 학교활동에서 노력한 활동과 그 과정을 설명하시오.

1. 출제 의도

수험생의 전공 자질 및 소양, 전공 관심 및 열정, 미래 비전과 계획성 등의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2. 문항 해설

핵심 요소 세부 내용
1) 전공 자질 및 소양 지원한 학과(부)의 전공이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부합하면 어떤 측면이 그러한지를 말하고,
자신의 자질과 소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말하게 함으로 인하여
전공에 관련된 자신의 능력, 자질 및 소양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
2) 전공 관심 및 열정 수험생이 지원한 전공에 대하여 아는 대로 설명하게 하고, 지원 분야에 관심은 언제 부터이며,
무슨 이유로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를 말하게 함으로 인하여 전공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
3) 미래 비전과 계획성 자신의 미래 비전이 무엇이며 이러한 비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또한 자신이 전공을 위해서 준비한 것과 그 과정을 설명함으로 인하여 전공을 위하여
얼마나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함

3. 예시 답안

저는 초등학교부터 간호사가 되는 꿈을 가꾸었습니다. 간호사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친절해야 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어릴 때부터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 상냥하게 웃으면서 인사하고 정중하게 인사하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 성적이 좋아야 하고 특히 영어와 과학 과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다른 과목보다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여 고등학교 내신은 모두 1-2등급을 유지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저는 간호사가 되면 국립대학병원에서 근무하여 봉사와 헌신을 하려고 합니다.




그누보드5

접속자집계

오늘
705
어제
1,084
최대
5,710
전체
1,426,546
고신대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TEL. 051-990-2141 FAX. 051-911-2515 49104 부산광역시 영도구 와치로 194 고신대학교 입학관리팀
Copyright © http://dream.kosin.ac.kr.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상단으로